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서류조건 및 절차 총정리

by 엉금엉그미 2020. 5. 29.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 중 하나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입니다.

 

요즘같이 힘든 시대에 살고 있는 청년들이 주거를 위해 원하는 곳은 월세보다 전세를 많이 원하고 바라고 있는데요 하지만 청년분들이 전세를 바라기에는 너무나 힘든 현실 속에 살고 있죠 이를 보안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들에게 좋은 혜택을 주는 정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청년 정책 중 하나인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에 청년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듯이 청년들에게만 지원되는 전세자금 대출인데요. 만 19세~24세 이하인 청년들에게 대출한도 3,500만 원 까지 2년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참고로 '무소득자'이어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이유

사회 초년생들은 처음 자취를 시작하게 되면 보증금을 500~1,000만 원 정도 주고 월세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20대 초반에는 연봉이 적거나 혹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분들이 많아 다달이 나가는 월세는 금전적인 부담이 굉장히 큰 편입니다. 게다가 월세에 식비까지 더하면 한 달에 무려 100만 원 이상의 지출이 생겨버리죠. 그렇기 때문에 저축을 정말 잘하지 않는 이상 돈 모으기가 여간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런 지출을 없애기 위해 나라에서 지원하는 청년 전용 전세 대출을 받고 달마다 나가는 돈을 줄이는 것입니다. 관리비와 식비 정도만 내면 되니 부담이 많이 사라지게 되죠. 단, 무소득자의 경우 소득이 있는 사람보다 대출한도가 더 적기 때문에 자비가 조금 있어야 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4,000만 원 이상부터 살만한 전셋집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받더라도 최소 1,000만 원 이상의 자비는 있어야겠죠.

 

 

대출 대상

 

대출 가능 나이: 만 19세 이상, 만 24세 이하의 단독세대주 (예비 세대주 포함)

대춤 금리: 연 소득에 따라 1.8%~2.7%

대출 한도: 3,500만 원 (임차보증금 70%)

대출 기간: 최초 2년, 4회 연장해 최장 10년 이용 가능

대출 대상 주택: 전용 60제곱미터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주택 도시기금 홈페이지에는 대출 금리가 연 2.3%~2.9%라고 나와있는데 이건 개선 전 금리라고 합니다. 개선된 지 조금 지난 듯한데 아직도 업데이트가 안된 것 같네요. 실제로 제가 '주택 전세자금 계산하기'를 해보니 최저 금리인 1.8%가 나왔습니다. 전세보증금액이 50,000,000원이라고 했을 때 무소득자 자격으로 대출 가능 금액은 27,000,000원이며, 월 이자 납입 금액은 41,549원 X 24개월이 나왔습니다. 저는 은행에서 상담받은 것이 아니라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예상 대출 금액 산출을 한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입력항목으로만 산출된 참고금액으라 보시면 됩니다.

 

 

대출 순서

 

1. 전셋집 구경 (소득자의 경우 한도 금액 상담 후)

 

집을 계약하기 전에 먼저 대출 가능한 금액이 얼마 정도 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하겠죠. 소득이 있는 분이라면 재직증명서, 소득증빙자료 두 가지 서류를 들고 한도 금액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무소득자의 경우에는 한도가 정해져 있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우선 집을 보고 난 후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그 집 주소를 가지고 상담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은행에서 전세대출 한도 상담

 

마음에 드는 집을 골랐다면 대상주택주소를 가지고 은행에서 대출이 얼마나 되는지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상담 후 계약 - 계약금 이체 - 은행에서 대출신청서 작성

 

한도 금액과 본인의 돈으로 계약가능한 집이라면 이제 계약을 하시고 계약금을 보낸 뒤, 은행에서 대출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 안전한 계약을 하고싶다면 계약서 특약 부분에 '대출신청이 승인나지 않는다면 계약은 무효이고, 수수한

모든 대금은 즉시 반환한다'라는 문구를 추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4. 잔금 날 전세금 받고 이체

 

  

취급 영업점

 

 

업무 취급은행은 총 다섯 군데입니다. 그러나 위 은행 중에서도 전세대출 취급 은행은 따로 있기 때문에 취급 영업점을 알아보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의 버팀목 전세자금 상품 안내에서 본인이 사시는 곳 근처의 취급 영업점을 검색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청년들의 주거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해주기 위해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제 사회초년생인데 너무 힘들고 지치는 게 참 안타까운 거 같습니다.월세는 30만 원 ~ 50만 원, 정말 비싸면 70만 원까지도 하는 곳이 많은 거 같습니다. 월세도 월세지만 1000만 원이 넘어가는 보증금은 어떻게 구하겠습니까!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대상자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어려운 조건을 가진 분들이 아닙니다.

 

만 19세 이상 ~ 만 25세 미만인 청년으로서, 단독세대주이며 무주택 세대주 혹은 예비 세대주여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을 받을 대상 주택의 임차보증금이 5000만 원 이하의 주택이여 하며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하여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순자산이 2억 8천만 원 이하의 조건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필요한 조건은, 1개월 이상 재직하여 한 달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통의 청년분들이라면 또 25세 미만인 분들이라면 이 정도 조건이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자산을 심사하는 기준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대출 가능 금액과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연소득에 따라 금리가 다릅니다! 또한 변동금리를 적용하고 있어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준금리에 따라 금리가 변동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고정금리인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대출은 변동금리로 되어 있어서 좀 더 알아본 뒤 수정해보겠습니다!

 

LH청약센터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동영상들이 있는데 '주거 어벤저스'라는 영상이 있습니다.

그 영상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만 25세 미만인 분들은,

-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주택 중 최대 3천5백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 25세 이상인 분들은,

- (수도권) 임차보증금 3억 원 이하 주택 중 최대 1억 2천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방)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주택 중 최대 8천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위 표도 참고해서 보시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우대금리는~?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불가능하니까 우대금리 적용 대상이 되신다면 잘 보시고 고민을 하신 뒤 

결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 원 이하로, 기초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연소득 5천만 원 이하로서 한부모가족 확인서를

  발급받은 가구 또는 만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을 부양하고 있는 한부모 가족 = 연 1.0% p

 

- 청년 우대 (만 34세 이하 연소득 2천만 원 이하, 전용면적 60m², 보증금 5천만 원 이하) = 연 0.5% p

 

- 다문화/장애우/노인부양/고량자 가구 = 연 0.2% p

 

이 외에도 추가 우대금리가 있고 추대 우대금리 같은 경우는 중복이 가능하니 표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이거 궁금하지~?

#무소득 세대주도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지?

 = 소득이 없어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 보증서는 소득 없을 시 발급 금액이 내려가며 대출 가능 금액도 적어질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이 있어도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기간은?

 = 필요시 4회까지 총 10년이 연장 가능합니다. 즉, 10년 안에 상환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돈이 생겼다면 바로 상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연장 후, 한 집에서 계속 살아야 하는지?

 = 이사 가능 (단, 대출이 가능한 주택이어야 함)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이용 후 추가 대출 가능?

 = 대출 한도 내에 추가 대출 가능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준비서류는~?

 

-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 임차 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 주민등록등본

- 대상 주택 등기사한전부증명서

- 소득확인서류

- 재직확인서류

- 기타 필요시 요청 서류

- 자산 확인서류

 

이렇게 총 8가지의 서류가 필요하시면 내 상황에 따라 다른 서류들이 더 생길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기존의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지원대상자는 만 19세이상 25세미만의 단독세대주였습니다.

즉 기존의 가족과 함께 살지 않거나 해서 단독세대주가 된 상태만 대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고 단독세대주가 아니여도 독립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세대주까지 대출신청대상자가 확대되었습니다.

단 예비세대주는 대출 실행후 1개월 이내에 대출 취급 은행에 임차 주택에 단독세대주로 전입한 등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보증금의 한도도 많이 상향이 되었습니다.

기존은 보증금의 한도가 3천만원이고 대출한도가 2천만원이었지만, 보증금의 한도가 5천만원에 대출한도도 3,5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전세금이 이보다는 많이 높지만 그래도 3,500만원까지 가능하게 되었으니 조금은 좋은 조건이 되었다고 볼수 있겠지요.

(임차보증금의 80%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대출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대출금리는 2.3~2.7%입니다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1.0~2.7%까지도 가능합니다.

 

우대금리를 받기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중복 적용 불가)

1.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로서, 기초생활수급권자 / 차상위계층 / 연소득 5천만원이하로서 한부모가족 확인서를 발급 받은 가구 또는 만 6세이하 미취학 아동을 부양하고 있는 한부모 가족은 연 1%우대 적용.

2. 청년우대(만 34세이하 연소득 2천만원이하, 전용면적 60㎡, 보증금 5천만원이하) 0.5%, 다문화 / 장애우 / 노인부양 / 고령자가구 연 0.2% 우대금리 적용.

노인부양가구는 신규시부터 계속해서 부양하는 경우만 금리우대 가능합니다.

 

위의 우대금리 이외에 추가적으로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는 연 0.2%추가 금리우대.

2. 부동산 전자계약로 작성시 0.1% 금리우대.

3. 다자녀가정은 0.5%, 2자녀 가정은 0.3%, 1자녀 가정은 0.2%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기본 2년입니다만, 최대 4회연장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10년간 거주가 가능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서를 통하면 최대 2년1개월로 최대연장까지 하면 10년 5개월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금은 일시상환또는 혼합상환이 가능합니다.

일시상환이란 말그대로 한번에 대출을 갚는 것을 이야기 하고, 혼합상환이란 대출기간 중 원금일부(10%)를 나누어 갚고 잔여원금을 만기에 일시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신청시기는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단 추가대출시에는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로부터 1년이상, 기존대출실행일로부터 1년이상 경과하고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기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게약서.

2. 임차 보증금의 5%이상을 납부하였다는 영수증.

3. 주민등록등본(최근 5개년 주소변동 이력이 포함된 1개월안에 발급받은 등본)

4. 대상주택 등기사항전부증면서.(구 등기부등본)

5. 소득확인서류 -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 증명원,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서"(무소득자), 1년미만의 재직기간의 근로소득자는 급여통장 사본제출.

6. 재직확인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 등록증명원 등.

7. 기타 필요시 요청서류(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등등)

기본적인 서류는 위의 1~6번까지 이지만 해당기관에서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서류가 있을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취급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리은행(1599-0800).

2. KB국민은행(1599-1771)

3. IBK기업은행(1566-2566)

4. NH농협(1588-2100)

5. 신한은행(1599-8000)

 

자격이나 조건, 필요서류는 위에 나와있는 해당은행으로 연락을 하거나 방문하셔서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금리가 낮다고 해도 대출이기 때문에 자기가 책임질수 있는 금액을 대출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 신문 "피플타임즈"에서는 전국의 행사 및 여행에 대하여 소개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의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방문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바로 확인하기]

▶금융회사별 정부지원 신용대출 상품 특징 및 차이점(은행, 저축은행, 대부업체)

 

금융회사별 정부지원 신용대출 상품 특징 및 차이점(은행, 저축은행, 대부업체)

은행 1금융권 은행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용 대출을 받는 금융기관입니다.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신용에 큰 문제가 없고 성실하게 월급 받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무조건 은행으로 달려..

nopainnodream.tistory.com

 

▶대출 순서 급전 필요할때 이용방법

 

대출 순서 급전 필요할때 이용방법

급하게 필요한 돈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은 돈이라면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돈을 빌리면 됩니다. 가까운 사이에 이자를 받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빌릴 수 있으면 가장 좋죠. 하지만 액수가 좀 되..

nopainnodream.tistory.com

 

▶저신용자대출 새희망드림대출 장점 및 이용방법

 

저신용자대출 새희망드림대출 장점 및 이용방법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이 있습니다. 연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으면 은행 대출 심사를 통과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꼭 받아야 한다면 고민이 생기는데요. 이런 서민을 위한 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회복중 햇살론 대출 가능한곳 정리

 

신용회복중 햇살론 대출 가능한곳 정리

과다한 채무를 감당하지 못하고 신용회복을 진행중인 사람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하는 ‘개인워크아웃’, 법원에서 진행하는 ‘개인회생&r..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대출 잘 이용하는 방법

 

신용대출 잘 이용하는 방법

신용 대출 잘 받는 방법 신용대출을 잘 받지 못해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용대출 과정을 혼자서 처리하기는 어렵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된 전문가를 만나기는 쉽지 않죠...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카드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총정리

 

신용카드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총정리

#1.장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제대로 사용하기 요즘은 현금보다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신용카드 한장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카드 한장..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곳 있을까?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곳 있을까?

신용불량자가 대출받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인터넷을 알아보아도 별로 도움 안되는 글이 많습니다. 읽기 어려운 광고 글이 많죠.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는 없을까요? 신용불량자는 이미 대출 연체를 한 사람입..

nopainnodream.tistory.com

 

▶소액 신용대출 손해없이 가장 잘 이용하는법

 

소액 신용대출 손해없이 가장 잘 이용하는법

소액 신용 대출 이란? 소액 신용 대출 이란 적은 돈을 담보 없이 그냥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소액 신용 대출 알아보는 사람은 대부분 돈이 별로 없습니다. 소액은 말 그대로 적은 돈이죠. 적은 돈이 없어서 대출..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총정리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총정리

신용등급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대출을 반드시 받기 때문입니다. 차를 사고, 집을 사고, 급한 돈을 마련할 때도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출받을 때 신용등급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대출받을 수 있는 금..

nopainnodream.tistory.com

 

▶신용등급 1등급 ~ 10등급 의미와 승인 부결 정리

 

신용등급 1등급 ~ 10등급 의미와 승인 부결 정리

여러분은 본인의 신용등급이 얼마인지 알고 있나요? 대출 받을 때 신용등급은 중요합니다. 신용 등급에 따라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거절될 수도 있죠. 그리고 신용 등급에 따라 대출금액과 이자가 달라집니다...

nopainnodream.tistory.com

 

 

댓글